Loading
2017. 6. 9. 11:40 - 수아빠

자동차 고체왁스 바르는법

셀프세차씬이 커지면서 고체왁스에 대한 관심이 참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지인 : "왁스 하나 추천해줘봐"

본인 : "왁스 바르는 법은 알고?"

지인 : "그거 그냥 발라만 주면되는거 아니냐!?"


저에게 자주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식으로 왁스 바르는 법은 모르면서 정작 왁스를 추천해달라는 아이러니함을 지닌 주변인들이 많아 오늘은 왁스 바르는 법을 쉽게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물론 제 방식이 정석은 아니니 참고만 하셨으면 하며, 이 블로그보고 따라하다가 아끼는 차가 망가졌다고 악플달면 안됩니다. 하하. 어차피 자동차에 있어서 세차를 한다는 건 깨끗함을 얻고 잔기스를 만들어 내는 과정입니다. 모든 것을 얻을 순 없다는 겁니다. 다만 그 정도를 줄이는게 기술이라면 기술이겠죠. 잡설이 길었네요 포스팅 시작할게요.


우선 외부세차가 끝나고 엔진열도 식힌 차량을 준비해 줍니다. GDI 엔진이나 터보차저 같이 열이 많이 나는 엔진은 필히 왁스전 엔진열을 빼주는 과정을 해아합니다.(본넷 열고) 왜냐하면 제대로 왁스가 본딩(차체에 붙는 과정)이 안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준비물을 봅시다. 준비물은 심플하게 총 3개라고 보면 될것 같아요. 첫번째로 왁스(노란색), 그리고 그걸 바를 어플리케이터(주황색) 끝으로 닦아낼 버핑타월(바닥에 깔려있는)을 준비해줍니다.


금일 시공할 왁스는 자이몰 콩쿠르. 그런데 이거 얼마게~~~~요? 놀라실 수도 있겠지만 이 작은게 할인없이 약 24만원 정도 합니다... 덜덜덜. 저도 아껴쓰는 녀석인데, 오늘은 포스팅을 해야하므로 꺼내봤네요.(허세죠)


허세는 그만떨고 이제 어플로 왁스를 떠줍니다.


그리고 펴바를 부위에콩콩 찍어 줍니다. 이건 정석은 아니고 제 방식이에요. 구석부터 바르기 시작해도 됩니다.


다음으로 그걸 펴바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왁스를 두껍지 않게 바르는겁니다. 차체의 클리어 위에 본딩되는 왁스의 두께는 너무나도 얇기 때문에 낭비하는 부분이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얇게 바르되 잘 닦아 낼 수 있을 정도를 바르는게 기술이라면 기술입니다.


다 발랐으면 이제 큐어링 타임을 가져줍니다. 여기서 큐어링 타임이 뭐냐!? 하신다면 알려주는게 인지상정! 하하하.


큐어링 타임은 왁스가 클리어에 제대로 본딩(부착)되기 위한 시간을 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아요.(사실 저도 사전적으로 정확히는 잘...) 근데 이게 왁스에 따라 그 시간이 다르고 온도나 습도, 햇빛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큐어링타임을 제대로 안지키고 빨리 벗겨내면 왁스가 차체에 제대로 본딩이 안될 것이고, 너무 오래 큐어링 타임을 가지게 되면 우선 버핑이 힘들고 가루날림이나 잔사가 남을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이렇게 이야기 한다면 저에게 묻겠죠.


"큐어링 타임은 어떻게 파악 하느냐!?"


바로 손가락으로 일정시간이 지나고 왁스를 걷어 보는 겁니다. 위의 사진에서 제가 일부를 걷어봤는데 보이시나요? 안보이시죠!? 그럼 아래 사진을 볼게요.


화살표친 부분에 생긴 선이 제가 손가락으로 왁스를 닦으면서 생긴 선이에요. 화살표 좌측으로 왁스가 깨끗하게 없어진 부분이 보이시나요? 이해를 돕기 위해 손가락 두개정도 되는 면적을 없애 봤습니다. 사진처럼 깨끗하게 왁스가 닦인다면 당신의 차는 이제 왁스를 닦아내도 된다는 표시에요.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빠르면 저렇게 깨끗하게 손가락을 스쳤을때 왁스가 다 닦이지 않아요. 여기서 포인트는 손가락으로 스쳤을때! 입니다.


큐어링 타임을 확인했으니 버핑을 해봅시다. 버핑타월은 4분할로 잡고 사용하는게 압력 및 사용성에 유리합니다. 너무 쌔게 닦아낼 필요는 없으니까요.


열심히 작업합니다. 슥슥삭삭.


버핑된 우측과 버핑안된 좌측이 오묘하네요.


반판 버핑하고 찍어봤는데 타월 살때가 됬네요... 아시겠지만 타월은 소모품입니다. 어느정도 썼다 싶으면 기능적으로 확연히 떨어짐이 느껴지더라구요. 어쨌든 카메라 렌즈가 후져서... 광빨이 엄청난데 담아내질 못하네요. 쇼타임 사진좀 올리려고 했더니 안되겠습니다. 이렇게 닦아내고 잔사(닦여지지않아서 마른 왁스)가 보이지 않는다면 왁스 바름은 끝나게 됩니다. 잔사가 있다면 2차 버핑을 해주셔야 되구요. 그럼 여기까지 왁스 바르기 수업?을 마칩니다. 다들 득광하세요!



셀프세차 포스트 이동  클릭